IT/기타

오디오 코덱,포맷을 알면 고음질로 들린다!!

ensuta 2021. 1. 11. 21:00
728x90
반응형

여러분은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평소에 무엇을 하는가?

 

아마도 인터넷에서 글을 찾아보거나 SNS 메세지를 하거나

Youtube를 시청할 수도 있다.

 

인터넷 기기들을 사용하다 보면 소리도 많이 듣게 된다.

 

유튜브에서 음악 스트리밍 영상을 듣거나 

멜론,아이뮤직,스포티파이 등 전문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SNS에서 친구들의 영상을 볼 수도 있겠다.

 

통신을 할 때

컴퓨터는 이런 소리 데이터를 그냥 다운받아 올 수 없다.

소리는 아날로그 신호지만 인터넷은 디지털 신호로 통신하기 때문이다.

 

컴퓨터는 이 데이터를 오디오 코덱(Audio Codec)을 통해서 변환할 수 있다.

변환하는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보기 바란다.

심리음향학의 시각으로 코덱을 잘 설명하고 있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효율적인 코덱 구축을 위한 연구 보고서를 보기 바란다. 코덱의 기초를 잘 보여주고 있다.

 

코덱은 간단히 말해서 소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읽고 쓰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코덱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파일 포맷들이 있는데 오디오 파일 포맷(Audio File Format)이다.

 

오디오 파일 포맷은 단일 코덱을 지원할 수도, 다중 코덱을 지원할 수도 있다.

파일 포맷에 따라 특성이 다른데 특성과 용도에 대해 알아보자.

 

비손실 압축 포맷(무손실 압축 포맷)

비손실 오디오 포맷 비교 표

Real lossless 는 아날로그 신호를 뜻한다. (옛날 유선 마이크 생각하면 됨)

 

Encoding speed 코덱이 인코딩할 때 속도: 녹음/MIDI 작성 후 인코딩 할 때 속도이다.

Decoding speed 코덱이 디코딩할 때 속도: 파일에서 재생할 때의 속도이다. 체감이 가장 큰 부분 중 하나. 

Compression 데이터 압축률 : 비손실 압축 포맷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해결해야 할 부분 중 하나. 용량에 큰 영향을 끼침

Flexibility 호환성: 하위 항목에 있는 OS support , hardware/Software support 등을 고려해 매긴 듯 하다.

Error handling 에러 처리 능력: 파일의 일부분이 손상되거나 누락되었을 때 복구할 수 있는지의 여부

Seeking 탐색 능력: 재생 도중 구간 이동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

Tagging 메타데이터 형식: 파일에 대한 메타데이터 작성 방식

Hardware support 하드웨어 지원 정도: 얼마나 많은 하드웨어를 지원하는지 표시

Software support 소프트웨어 지원 정도: 얼마나 많은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지 표시 

Hybird/lossy 고현장감 지원:  몰입형 사운드 지원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라.

Replay Gain 소리 크기 표준화: 디지털 사운드의 dB 표준. 노멀라이징 지원 여부와 같다. 

RIFF chunks RIFF 헤더 여부:  자세한 내용은 이 블로그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Streaming 실시간 방송 가능 여부: 이게 안되면 스트리밍 서비스로 사용할 수 없다

Pipe support 파이프라인 기능 지원 : 강력한 파이프라인 기능을 지원에 대한 내용이다. 사용 방법은 여기로.

Open source 오픈소스 여부: 오픈소스가 아니면 지원하는 무료 코덱이 적다

MultiChannel 다중 채널 지원 여부: 7.1 5.1 채널 등 다중채널 사용여부이다. 지원하지 않으면 모노(mono) 출력만 한다. 

High resoluion  고해상도: 높은 대역의 음 해상도를 말하는 것이다. SONY 가 만든 포맷 프로세스 기술 중 하나.

OS support 지원하는 OS : ALAC 나 WMA 는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없다

 

비손실 압축 포맷들은 압축률 보단 음질과 호환성에 중점을 두고 점수를 준 것 같다.

가장 무난한 FLAC 이 가장 좋게 표시가 되어 있는데 실제로 일부 앨범음원은 flac으로 인코딩되어 나온다.

이는 blu-ray 나 앨범 CD 스캔파일을 보면 알 수 있다.(불법이 대부분)

 

 

손실 압축 포맷들의 음질과 비트레이트 비교

카피레프트, 오픈소스

무료 라이선스, 비공개 소스

유료 라이선스, 비공개 소스 

 

손실 압축 포맷들은 압축률과 음질에 중점을 둔다. 손실 압축 포맷들은 음역대를 조금 손실 하더라도

용량 면에서 이득을 보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맷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p3는 유연한 비트레이트 지원과 압축률 덕분에 대중화 되었다

Vorbis는 생소할 수도 있는데 그 유명한 Spotify 에서 차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mp3 보다 성능은 좋지만 압축률이 좋지 못하다

AAC는  동영상과 같이 쓰는 경우가 많은 오디오 포맷이다. Youtube가 사용하고 있다. 스트리밍에 매우 적합하다. 

 

G.771 , G.722 등은 케이블 전화 등을 위해 개발되었다.

Speex 나 ILBC 같은 포맷은 VoIP 전화를 위해 개발되었다. 저비트레이트라서 인터넷 통화에 유리하다.

 

용도에 따라 장단점이 있는 오디오 포맷, 이를 통합해서 슈퍼 포맷을 만드는 것이 궁극의 목표이다.

코덱도 마찬가지이다. FFmpeg 같은 프로젝트는 코덱 통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용도에 맞게 파일 포맷과 코덱을 잘 고른다면 

훨씬 더 나은 수준에서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음질이라는건 하드웨어만으로 결정되는 부분은 아니다.

음악 마니아라면 오디오 코덱이나 파일 포맷 정도는 한번 쯤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이 좋다.

 

반응형